1946년 개교한 서울장위초등학교(교장 윤혜정, 이하 서울장위초)는 67년을 맞는 전통의 교육기관이다. 1000여 명이 재학중인 장위초는 학교시설에 있어서도 2010년 개축공사를 통해 복합교육시설로 거듭났다.장위교육문화원은 지역주민은 물론 인근 교육기관에서도 활용하고 있을 정도로 다양한 생활체육 공간으로 최신의 시설을 갖추고 있다.
서울시 동대문구에 위치한 서울종암초등학교(교장 박순재, 이하 서울종암초)는 종암가족이라 칭하는 교육공동체가 모두 행복한 교육, 소외되지 않는 교육을 위해 노력하는 학교다.방과 후 학교의 경우 19개 학과 43개 반이 운영되고 있으며 80퍼센트 이상의 참여율을 보이고 있는 것도 학교교육에 대한 신뢰가 이유라는 설명이다. 특기적성 교육
서울시 성북구에 위치한 서울숭례초등학교(교장 채종길, 이하 서울숭례초)는 창의성 향상을 위한 교육과 예절교육을 중심으로 한 인성교육으로 교육의 주춧돌을 놓고 있다. 올해는 독서교육 활성화를 목표로 지난 6월, 도서바자회와 독서캠프를 열어 학부모는 물론 학생들에게 호응을 얻었다. 채종길 교장은 “순박하고 예의바른 학생들은
경기도 양주시에 위치한 만송초등학교(교장 채수억, 이하 만송초)는 2011년 3월 개교한 신설학교다. 신설과 동시에 부임, 지금까지 만송초의 교육전반을 책임지고 있는 채수억 교장은 다양한 체험이 초등교육의 핵심이라고 전했다.혁신학교 지정교로 시작한 학교답게 교육복지와 평등교육을 기반으로 다양한 체험과 지덕체를 고루 갖 출 수 있도록
경기도 양주시에 위치한 광사초등학교(교장 차세환, 이하 광사초)는 기초 기본에 중심을 둔, 바른성장을 위한 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다. 800여 명의 학생 모두가 소질과 재능을 꽃 피울 수 있는 교육환경에 나서는 이유다.크고 작은 숲으로 둘러쌓인 광사초는 도심아이들은 쉽게 접하기 힘든 주변 환경을 이용해 학년별로 연 10시간씩 창의적
지난 6월 18일 안양호암초등학교(교장 권영호)는 교과서 속 동화작가를 초빙한 특별한 만남의 시간을 마련했다. 고대영, 김영진, 소중애 작가를 초청해 독서의 즐거움과 그림책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한 강연 프로그램을 마련한 것.각 학년별로 진행된 이날 행사에서 1학년과 2학년 학생들은 고대영작가를 통해 그림
경기도 파주시에 위치한 운정초등학교(교장 이원순, 이하 운정초)는 2013년 개교한 신설학교다. 900여 명의 학생들에게 새로운 교육과 학내문화를 정립하는데 만만치 않았을 것으로 짐작되고도 남는다. 이원순 교장은 신설학교를 안정화시키기 위해 먼저 철저히 수요자 중심의 교육, 안정된 교육환경을 구축하는 것이 우선했다고 밝힌다. 교직원
경기도 파주시에 위치한 동패초등학교(교장 김근수, 이하 동패초)는 체험중심의 교육으로 특화된 교육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3학년과 4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판소리 교육, 다양한 동아리 활동을 중심으로 학생중심의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어 눈에 띈다.올해 동패초는 사회에 만연한 안전불감증을 해소하고자 체험형 안전교육에 나서고
경기도 파주에 위치한 한빛초등학교(교장 한양수, 이하 한빛초)는 ‘행동은 바르게∙생각은 새롭게∙꿈은 크게’라는 교훈 아래 참여와 소통의 민주적인 학내 문화를 다지고 있는 학교다한빛초는 매 학기별 교육과정에 대한 학부모 만족도 조사는 물론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모니터링단을 조직, 교육수요자의
경기도 파주시에 위치한 봉일천초등학교(교장 유영선, 이하 봉일천초)는 70년 가까운 역사를 가진 교육기관이다. 32학급 900여 명의 학생들이 꿈을 키워가는 봉일천초는 긴 교육역사를 바탕으로 탄탄한 동문회와 지역사회의 관심을 받고 있기도 하다.그에 걸맞게 봉일천초는 지역의 교육수요에 적극 대응하고 어느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교육을
경기도 수원시에 위치한 율전초등학교(교장 김원준, 이하 율전초)는 순박한 아이들과 함께 화려하지는 않지만 초등교육 본연의 교육목표를 추구하고 있는 학교다.60여 명의 교직원들과 700여 명의 학생들이 만드는 어울림과 소통의 교육을 지향하는 율전초가 강조하는 것은 자율과 창의, 그리고 인성이 바로 선 학내문화다. 일회성 행사를 지양하
경기도 고양시에 위치한 저동초등학교(교장 김용채, 이하 저동초)는 배움중심 수업혁신을 위해 교육공동체가 한마음으로 똘똘 뭉쳐 발전하고 있는 학교다. 특히 체험중심의 영어교육과 다양한 진로체험 프로그램으로 미래사회의 인재를 길러내고자 역점을 두고 있다. 지역의 높은 교육열을 흡수하기 위한 학부모 참여형 교육과 창의인재 육성에 교육목표
경기도 수원시에 위치한 효동초등학교(교장 서향열, 이하 효동초)는 행복한 어울림을 목표로 체험중심의 인성교육과 독서교육, 소통과 배려의 학내문화를 구축하고 있다. 28개 학급, 700여 명의 학생들과 함께 꿈이 영그는 교육공간을 만들고 있는 효동초는 학내 예절실을 이용해 전 학년 학생들이 예절교육을 받고 있는 것은 물론 이와 연계한
경기도 파주시에 위치한 와석초등학교(교장 김순규, 이하 와석초)는 어른들의 눈이 아닌 아이들 눈높이에서 꿈을 펼칠 수 있도록 맞춤형 진로탐색 과정을 교육과정에 도입해 주목받고 있다.와석초의 특색교육인 ‘GO GO! 드림 찾기’는 학생들이 자신을 알 수 있는 흥미적성검사 시작으로 올바른 직업관과 관심직업 체험을
경기도 고양시에 위치한 고양신일초등학교(교장 정영숙, 이하고양신일초)는 참되고 바른, 지혜롭고 건강한 학생들과 함께 행복한 교육을 실현하는 행복한 학교로 발전하고 있다. 수요자 중심의 방과 후 학교는 30개 부서에 달하는 특기적성 교육으로 높은 참여율과 만족도를 보이고 있으며 지역개방 도서관으로 지역사회의 문화 인프라 확대에도 나서
서울시 성동구에 위치한 서울경일초등학교(교장 한상윤, 이하 서울경일초)는 학생중심의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가정과 학교의 동반노력이 필요함을 강조하고 있다. 이를 위해 교직원의 역량강화는 물론 학부모연수를 통해 가정교육이 질을 높이는데도 노력하고 있다. 서울교육의 바로미터라고 할 정도로 서울거주민의 전형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는
서울시 성동구에 위치한 서울무학초등학교(교장 차양현, 이하 서울무학초)는 학생들에게 예절교육을 강조, 기본 품성을 갖출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는 학교다. 지난해 부터는 인사말도 ‘고운말을 쓰겠습니다’로 바꾸고 욕설이 없는 학교를 지향하고 있으며 학부모들이 함께하는 예절교육 명예교사제로 바른 품성을 강조하고 있는
[조은뉴스=염기남 기자] 서울시 성동구에 위치한 서울동명초등학교(교장 안복규, 이하 서울동명초)는 학생들의 자존감을 회복하고 사제동행으로 교육공동체가 함께하는 교육기관으로 성장하고 있다. 탐구정신을 가진 창의인을 양성하는 서울동명초는 학교장 칭찬제라는 이색 활동으로 학생들에게 꿈을 불어넣고 있다. 학급별 칭찬과제를 통해 선행학생이 직접 교장실로 찾아가 듣는
[조은뉴스=염기남 기자] 서울시 성동구에 위치한 서울금북초등학교(교장 김선균, 이하 서울금북초)는 ‘금북 Alpharising Education'의 교육 비전으로 교육공동체가 행복한 학교를 만들고 있다.이를 위해 교육과정을 세분화하고 각 교육과정에 목표를 부여함으로서 교육의 내실화와 학생들의 발달단계별 성장에 입각한 뚜렷한 교육목표로 발전을 도
경기도 수원시에 위치한 당수초등학교(교장 이용길, 이하 당수초)는 37개 학급, 1000며 명의 학생들이 재학중인 대규모 학교다.취재를 위해 찾은 당수초 교장실에서 만난 이용길 교장과 이현숙 교감은 당수초 교육의 핵심을 바른 인성을 갖춘 건강한 창의인재 육성이라고 밝혔다. 지식전달을 강조하던 교육에서 감수성과 문제해결능력을 갖춘 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