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일 코엑스…초청 세미나·영어 시 낭독회 등 순차적 열려

문화체육관광부 해외문화홍보원은 한국문학번역원과 함께 오는 20일부터 22일까지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한국문학 쇼케이스’를 개최한다.

한국문학의 해외 출판을 활성화하기 위해 해외 유력출판인을 초청하는 이번 행사에는 초청 인사로 미국 출판사 사이먼 앤 슈스터의 이라 실버버그 선임편집자 등 영어권 4명, 유럽어권 4명, 아시아어권 4명 등 총 12명이 참여한다.

이 행사는 매년 세계 각국의 문화예술계 저명인사를 초청해 한국 문화예술인과 교류하고 한국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해외 주요 인사 초청 사업’의 일환으로 마련됐다.

‘2018 서울국제도서전’을 계기로 국내외 출판·문학계 인사들이 해외 인사들과 깊이 있는 만남을 갖고 서로 장기적인 협력 가능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행사에는 한국문학의 해외 출판과 번역 교류가 활발한 지역의 유력 출판인 12명(영어권 4명, 유럽어권 4명, 아시아어권 4명)이 참여한다.

행사 첫날인 20일에는 ▲한국문학 전문가들이 한국문학 출간 동향과 해외 진출 현황을 발표하고 토론하는 ‘번역출판 국제 심포지엄’ ▲주요 3개 언어권(영어권·프랑스어권·일본어권) 해외 출판인들이 번역가 멘토링에 함께하는 ‘해외 출판인 워크숍’ ▲황정은, 김숨, 천명관, 이승우 작가 등이 참석하는 ‘영어 소설 낭독회’를 진행된다.

21일과 22일에는 ▲해외 출판인들의 번역서 출간 경험과 현지의 한국문학 수용 현황을 논의하는 ‘해외 출판인 초청 세미나’ ▲국내 출판사·작가와의 개별 모임 ▲영어 시 낭독회, 일본어 소설 낭독회 등을 순차적으로 연다. ‘한국문학 쇼케이스’가 끝난 뒤인 23일과 24일에는 유네스코 문화유산 특별 탐방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해외문화홍보원은 오는 9월 현대미술 분야의 해외 주요 인사도 초청해 한국의 신진 전시 기획자와 함께 심포지엄을 개최하고 협력 사업을 논의하는 계기를 만들어갈 예정이다.[해외문화홍보원]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