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민간위탁경영연구소, 브릿지협동조합, 사회적가치연구소 주관하에 지난 23일 ‘2018년 1차 협력적 청소 행정을 위한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서비스 경영-새정부의 폐기물 관련 정책을 중심으로’ 교육이 서울유스호스텔 맑은방에서 개최됐다.

이날 강의에는 속초시청, 서구청, 강북구청, 성북구청, 용산구청, 청주시청, 춘천시청의 청소행정 사무 담당자들이 참석하였으며, 근로자들의 근무 여건 개선, 권역 조정 안배, 노동권 존중(복지 강화), 청소 예산 현실화, 한국형 청소차 마련 등 다양한 개선점과 해결방안들을 모색하기 위해 교육에 참석했다.

2018년 1차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서비스 경영 교육은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대행의 이해 △생활폐기물 수집운반과 관련된 새정부의 정책이슈 △청소대행 대상 사무 선정 △폐기물관리 조례 및 지침 제개정 △청소대행 운영예산 적정성 검토 △청소대행 입찰 및 계약 프로세스 △청소대행서비스의 지속적인 개선 등 7개의 파트로 진행됐다.

우리 지역이 깨끗해지기 위한 청소행정서비스 관리는 무엇일지, 공익적 가치를 살리면서 가장 효율적으로 양질의 지역 맞춤형 청소행정서비스 제공방안은 없을지, 지역주민들의 참여를 통한 서비스 제공방안과 예산지출 대비 효과성을 높이는 방법은 무엇일지 질문을 던지며 교육이 시작되었다.

청소대행의 개념부터 관련 법 및 규정, 운영현황, 새정부의 정책 이해, 생활폐기물 관련 이슈, 폐기물 관리 조례 운영 사례, 청소대행 원가산정 기준, 청소대행 입찰 및 계약 프로세스 등 폐기물 관리 이론은 물론 풍부한 폐기물 관리 사례를 소개함으로써 담당 공무원들의 이해를 도왔다.

이번 과정을 수강한 청소대행 담당 공무원은 생활폐기물을 중점으로 한 교육에 참석 하여 해당 분야에 대해 세세한 부분까지 습득할 수 있어 평소에 가지고 있던 궁금점들이 많이 해소되었으며 이러한 분야별 교육이 더욱 많이 실시되기를 기원했다.

한국민간위탁경영연구소는 민간위탁 관리자 교육, 지방의회의원 대상 교육, 사회적경제기업 대상 교육, 의회 및 지자체 방문교육 등 분야별로 꾸준히 강의를 개최하고 있다.

생활폐기물 업무 담당자 2차 교육은 7월 6일에 예정되어 있으며, 3월 30일에는 정보화 사업 담당 공무원, 공공기관 재직자를 대상으로 ‘2018년 1차 정보화 사업 관리모델‘ 교육이 진행된다. 해당 교육은 선착순 40명에 한해 신청이 가능하며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