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리 정보제공·취업상담·교육연수 한곳서 원스톱 제공

문화체육관광부는 체육 분야 일자리에 대한 정보 제공, 취업 상담, 교육·연수를 한곳에서 종합적(원스톱)으로 제공하는 ‘체육인 진로 지원 통합센터’를 26일 개소한다.

개소식에는 도종환 문체부 장관, 이기흥 대한체육회장, 김성호 국민체육 진흥공단 이사장 직무대행, 이명호 대한장애인체육회장, 유승민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 은퇴 선수 등 체육계 인사 80여 명이 참석한다.

‘체육인 진로 지원 통합센터’는 잠실 올림픽파크텔 19층에 ‘체육인재아카데미’, ‘은퇴선수진로지원센터’, ‘스포츠산업일자리지원센터’를 두고 체육인들의 경력 개발을 위한 체계적인 교육 과정 제공, 스포츠 분야 일자리 지원, 은퇴 선수 취업 지원 등의 서비스를 총괄한다.

그동안 체육 분야 교육과 취업 지원 업무가 대한체육회, 국민체육진흥공단으로 분산되어 있었고, 교육 연수 시설마저 제대로 갖추지 못해 체계적 지원이 어려운 실정이었다. 이번에 문을 여는 ‘체육인 진로 지원 통합센터’는 그동안 기관별로 운영해오던 교육과 취업 지원 업무를 연계하고 체육 분야 일자리 지원 정책을 선도하는 통합 허브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체육인재아카데미’는 국민체육진흥공단에서 개발한 체육인역량개발모델을 바탕으로 경력 유형별, 수준별 교육을 제공할 수 있도록 교과과정(커리큘럼)을 운영한다. 올해에는 10개의 교육과정을 통해 1600여 명을 교육할 예정이다.

앞으로는 은퇴 선수 등 체육인들이 진로 상담을 비롯해 교육을 통한 경력 개발, 일자리 상담과 일자리 연결(매칭) 지원까지 종합(원스톱)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된다. ‘은퇴선수진로지원센터’ 내 전문상담사 7명이 은퇴 선수들을 위한 취업 지원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도종환 장관은 “무엇보다 가장 훌륭한 복지 정책은 일자리 창출이며, 2022년까지 스포츠 산업 분야에서 양질의 신규 일자리 8만 개를 창출할 수 있도록 창업 기업을 지원하고 스포츠 신시장을 개척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개소식 이후에는 은퇴 선수들을 위한 간담회 자리도 마련한다. 도 장관은 간담회 자리에서 은퇴 선수들을 격려하고 은퇴 선수들을 위한 지원 방안을 논의한다.

간담회에는 유승민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 임춘애 씨(86아시안게임 메달리스트), 양학선 선수(체조), 윤종성 씨(전 조정 국가대표 선수), 한수지 씨(전 수영 국가대표 선수) 등

16명의 전·현직 선수들이 참석한다.  [문화체육관광부]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