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조은뉴스=김영환 기자] 대구시가 내달 1일 유통단지 내 패션디자인센터 회의장에서 ‘2030 대구도시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시민참여단 출범식을 갖는다.

시는 도시기본계획수립에 시민참여를 확대하고, 각계각층의 다양한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250만 대구시민을 대표할 시민참여단 145명을 지난 7월 공개모집 등을 통해 선정했다.

이 시민참여단은 도시·주택, 교통, 경제·산업, 문화·복지·교육, 환경·안전의 5개 분과로 나눠 이달 한 달간 매주 1차례씩 토론과 자문을 거쳐 의견을 수렴한다.

시민참여단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교수, 시민단체 등 각 분야의 전문가 30명으로 구성된 분과별 전문가 자문단이 구성됐으며, 분과별 토론내용에 대한 자문과 지원 등의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이날 열리는 출범식은 시민참여단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대구의 미래비전을 이야기 하다’라는 주제로 대구의 좋은 점과 개선할 점 등 대구의 현재를 진단하며, 2030년 대구의 미래상에 대한 1차 토론을 펼치게 된다.

시는 1차 토론에 앞서 지난 27일 워크숍을 통해 도시기본계획에 대한 이해와 회의 진행방식 등에 대한 사전 교육을 진행했다. 또 내주 열릴 2차 토론에서는 지난 1차 회의에서 토론된 미래상을 바탕으로 ‘대구의 발전목표를 이야기하다’의 주제로 분과별 발전목표를 논의한다.

3차 토론은 ‘대구의 전략과 이슈를 이야기하다’의 주제로 도시의 발전전략을 도출하고 실행전략을 구체화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4차에서는 ‘미래 대구 발전방향을 정하다’라는 주제로 지난 3차까지 회의에서 논의한 대구시의 비전, 발전목표, 발전전략, 이슈에 대한 종합토론을 통해 대구의 발전방향을 결정하고, 시민제안서를 작성하게 된다.

이를 통해 시민의 손으로 직접 작성한 시민제안서는 오는 10월8일 시청 대강당에서 대구시장에게 전달되며, 대구시에서는 이를 공표할 예정이다. 더불어 시민의 손으로 직접 그린 대구의 미래상은 ‘2030 대구도시기본계획’에 담겨질 계획이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시민참여단을 통해 시민의 뜻을 담은 도시계획을 수립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믿으며, 소통을 통한 열린 도시행정이 될 수 있도록 노력 하겠다”며 “2030 대구도시기본계획 수립에 대구시민의 많은 관심과 성원을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