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자속독TM 강사들의 감동적인 고백


[조은뉴스=이재훈 기자]  한자속독™이란? (발명특허 융합교육(10-0855202)) 한자의 특수성과 속독의 원리를 활용하여 뇌 생리학적 원리에 맞추어 개발된 과학적인 교육이다. 프로그램에 따라 훈련을 하면 올바른 인성의 바탕에서 좌뇌·우뇌 활동증진으로 두뇌가 계발되고 눈과 마음이 함께 훈련된다.

마음의 근육인 집중력이 강화되어 국·영·수 등 공부를 잘 할 수 있으며, 덤으로 한자는 반복적인 훈련을 통하여 이미지로 쉽고 빠르게 습득, 장기기억 된다. 동시에 정확한 안구운동이 병행되므로 독서능력이 향상되는 발명특허 융합프로그램이다.

서울 경기대학교, 부산 동아대학교 평생교육원에서 한자속독™ 발명자 최정수 교수의 직강으로 한자속독™ 강사과정을 수료한 전문교사가 늘어나고 있다. 전국 초등학교 방과후 교육을 지도한 생생한 소식을 이젠 교사들을 통해 직접 들어보자.(www.한자속독.kr, 문의:최정수 교수연구실(051)243-1137)


<메타인지 학습의 시작 한자속독>
부산 보수초 사동초 한자속독™ 한정숙 교사

안녕하십니까? 부산 보수초와 사동초등학교에서 즐겁게 한자속독TM을 전파하고 있는 한정숙입니다.

제 69회 한자어문회 합격 발표가 오늘 있었습니다.
사동초등학교에서 친구들이 다양한 급수시험에 도전했는데 탈락자가 한명도 없이 전원 합격을 했습니다. 아침부터 학부모님들과 즐거운 문자를 주고 받았더랬습니다. 우리 아이들에게 자주 입버릇처럼 말한 결과인지 자기네들이 술술 대답하는 한자속독의 효과처럼 집중력, 두뇌계발, 인성교육, 독서능력, 한자실력 향상, 바른자세 등 1석다조의 우리 한자속독의 힘을 다시 느끼는 날이었습니다.

​그리고 또 다른 힘이 있었습니다. 
메르스의 '메'가 아닌 '메타인지 학습'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저는 작년 3월에 알게 되었는데 놀라운 심리 학습 이론이었습니다.
메타인지란 자신이 아는 지 모르는 지를 성찰하는 능력, 자신의 생각에 대해 생각하는 능력입니다. 
자신의 인지적 활동에 대한 지식과 조절을 의미하는 것으로, 내가 무엇을 알고 모르는 지에 대해 아는 것 부터 시작해 자신이 모르는 부분을 보완하기 위한 계획과 그 계획의 실행과정을 평가하는 것에 이르는 전반을 의미합니다. 메타인지 능력이 높을수록 공부를 잘 한다고 합니다. 이런 아이의 특성은 공부에서 모르는 부분을 완벽히 알 때까지 반복하며 정리한다고 합니다.​
​​
우리 카드 훈련의 기본이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구분하는 것이죠. 그리고 모르는 카드는 알 때 까지 반복하는 훈련입니다. 교본 훈련때도 집중하면서 내가 아는 것은 한 번, 모르는 것은 두 번씩 보면서 훈련하죠. 이것이야 말로 우리 한자속독이 메타인지학습을 제대로 실천하고 있다는 것을 증명합니다.
​​​​
또 하나 중요한 사실은, 우리 교수님께서 늘 강조하시는 긍정적 사고입니다. '나는 똑똑하고 괜찮은 사람이다'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문제를 풀어서 비록 틀리더라도 모르는 것의 원인을 알아내려고 노력하고, 그 결과 뇌가 점차 발달한다고 합니다. 우리 한자속독은 정말 대단한 학습법입니다.
​​​
메타 인지력은 타고난 IQ나 능력보다는 습관에 좌우되기 때문에 올바른 학습방법을 길러주면 향상될 수 있다고 합니다. 우리 한자속독 선생님들은 메타인지력을 길러주시는 훌륭한 선생님들이십니다.

한자속독에 열중하는 우리 아이들, 대견하기도하고 귀엽기도 하지요?~^^
전국에 계시는 한자속독TM 선생님들 건강하십시오.



<대구에서 난정장학생 소식 전합니다>

대구 문성초 한자속독™ 김도연 교사
​

이른 아침... 컴퓨터에 끌려 앉았습니다.
한국어문회 난정장학생을 클릭하는 순간,
68회 한국어문회 난정장학생 명단에
대구 문성초 3학년 배수호...

기쁜 나머지 야호! 야호!
얼굴이 하회탈이 되었습니다.
수호 어머니께 이른 아침이라, 먼저 문자를 보내고
연락이 없어서 전화를 드렸더니...

“수호 어머니! 제 문자 확인하셨나요?”
“흐흐흐...”
“선생님... 너무 좋아서요^^ 수고 하셨어요. 수호가 선생님을 잘 만나서 이런 좋은 일이 생기네요.”

​수호는 작년 3월, 한자속독부 수업을 7급 테스트로 시작하고 공부를 했습니다.
올 2월 68회 시험에 5급을 응시, 지난 5월 69회 준4급 시험에도 응시를 하고, 현재 4급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세상에서 제일 재미있는 공부가 한자속독이라는 수호.
수호는 수업도 열심히, 과제도 열심히 하고,
한자속독부 방학 독서대회에서도 1등을 한 독서왕인 학생입니다.

저에게 기쁨을 주고, 한자속독부 친구들에게 동기부여가 되어준 수호
오늘 수업에 들어오는 수호에게
“선생님은 수호가 자랑스럽다.”라며
따따봉을 해줄려고 합니다.

한자속독과 맺어준 만남이 저에게 학부모님이나 학생들에게 최고의 선생님이라는 자부심을 가지게 해줍니다.

함께한 대구 본부장님, 우리 1기 선생님들 사랑합니다.​
이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해주신, 최정수 교수님... 감사 또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