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순 교장, 자연 생태교육 통해 자연의 소중함 일깨워주고파...

[조은뉴스=이준철 기자]  경기도 남양주에 위치한 답내초등학교(교장 김영순, 이하 답내초) 학생들은 항상 자연과 어울리며 감성을 키워가고 배움의 즐거움을 만끽하고 있다. 김영순 교장 역시 자연을 좋아하고 사랑하다보니, 이 곳 학교로 부임해오며 자연과 함께할 수 있어서 너무 좋았다고 한다. 이에 답내초는 청정무해한 자연을 벗삼아 다양한 자연친화적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을 교육하고 있다.


△ 스포츠클럽 참여로 몸도 튼튼, 마음도 튼튼
답내초는 건강한 체력을 만들고 자신의 재능을 살릴 수 있는 스포츠 활동 프로그램도 다양화 되어 있어 많은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체력을 보강과 함께 운동에 대한 흥미를 가르쳐주기 위해 토요스포츠데이가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다. 본 프로그램은 전교생이 모두 참여하고 있으며“운동”을 통한 건강한 체력 만들기를 강조하고 있다. 학년 별 리그경기 운영을 통해 협동의 미덕을 깨닫게 하는 동시에 건강한 몸과 마음을 길러가고 있다.

아울러 답내초는 지속적인 건강줄넘기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줄넘기를 통해 저체력을 가진 학생들이 건강줄넘기 프로그램을 통해 체력향상 도모하고 있다. 줄넘기를 통해 배려와 나눔의 공동체로서 협동심 고취에 도움이 되고 있다.


△ 따뜻한 감성 일깨워주는 답내 자연체험교육
사람은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운명체적 존재다. 학교 교육 역시 자연과 서로 조화하며 공생 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이 그 어느 때보다 절실하다. 학교 부지가 자연 가까이 위치있지만, 학교 교 내에서 보다 가까이 자연을 접할 수 있도록 답내초 교육공동체가 힘을 합쳐 야심차게 선보인 것이 바로 자연체험학습장이다. 학교 교내 부지를 최대한 활용해 학교 내에서 체험하는 생태교육이 생생하게 전개되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답내초에서는 학교자연체험학습장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체험학습을 기반으로 인성교육 및 생명존중 교육이 펼쳐지고 있다. 교육과정과 연계한 친환경 녹색 교육 생태환경동아리 활동의 활성화를 통해 자연 친화적 감수성을 함양하고 있다. 학교 농장 프로그램 안에서도 다양한 심층 프로그램이 여러 가지 있다. 그 중 학교 텃밭 가꾸기를 통해 학생들에게 생태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이 외에도 답내 올레길 체험학습과 숲체험 프로그램도 함께 진행하고 있다.

답내초에는 김영순 교장을 비롯해 학생, 교사가 모두 주인인 교육공동체의 터울 아래 구성원들의 목소리가 존중될 수 있는 밝은 학교를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 학교의 귀한 가르침을 받으며, 자부심을 가지고 있는 답내초 학생들은 먼 훗날, 풍부한 감성으로 다양한 끼를 발휘하며 학교의 이름을 크게 빛낼 것이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