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과·가정의학과 전문의 500여명 참여

[조은뉴스=온라인뉴스팀]  우리나라 국민들의 흡연율을 낮추기 위해 내과와 가정의학과 전문의 500여명이 본격적으로 나선다.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는 오는 3일 서울 종각 나인트리 컨벤션에서 ‘의사와 함께하는 레드써클 금연 캠페인’ 선포식을 개최하고 행사에 참여한 내과·가정의학과 전문의 500여명이 ‘3A 금연중재 실천지침을 적용한 금연서약서’를 작성한다고 지난 1일 밝혔다.


3A 금연중재 실천지침이란 환자에게 흡연 여부를 묻고(Ask) 금연을 권고하고(Advise) 금연을 실천할 수 있도록 돕는(Assist) 것을 말한다.

국민건강영양조사에 따르면 고혈압, 당뇨병, 만성폐쇄성폐질환 유병자 가운데 남성의 현재흡연율은 각각 41.6%, 46.9%, 51.2%로 여전히 주요 만성질환자 3명중 1명 이상이 흡연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질병관리본부는 이날 선포식 행사를 계기로 의사와 함께하는 ‘레드써클 금연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대한개원내과의사회, 대한가정의학과의사회, 대한내과학회, 한국금연운동협의회, 한국만성질환관리협회와 홍보협의체를 구성·운영하기로 했다.

실제로 미국 USPSTF(US Preventive Services Task Force, 미국예방서비스 대책위원회)가 시행한 연구 결과를 보면 의사가 실시하는 3분미만의 짧은 금연 상담을 통해서도 금연 성공률이 30%까지 향상되며 상담의 횟수와 시간에 비례하여 금연 효과가 더욱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USPSTF는 모든 성인들에게 흡연여부를 묻고 금연 중재를 제공할 것을 의사에게 권고하고 있다.

양병국 질병관리본부장은 “정부가 WHO 담배규제기본협약 비준을 계기로 대국민 흡연율 감소를 위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는 만큼 의사들의 적극적인 캠페인 동참이 흡연율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한편 질병관리본부는 금연 캠페인 선포식을 계기로 ‘의사들이 들려주는 금연 이야기’ 등을 담은 릴레이 영상을 제작하는 등 후속 캠페인을 이어나갈 예정이다.[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 만성질
환관리과]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