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부곡초등학교(교장 박수종)는 '꿈ㆍ사랑ㆍ힘을 키우는 행복한 학교' 라는 비젼 아래 문화, 예술, 체육활동 등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학생의 감성, 소질, 특성을 키우고 있다.

또한, 수요자 중심의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학력증진( 늘품학습 ) 및 창의인성을 채우고 돌봄 교실 및 토요 방과후 학교 운영을 통해 건강한 성장과 행복한 삶을 나누고 있다.  특히 지역 사회의 인적·물적 자원 활용을 통한 지역 연계 방과후학교를 만들고 있다.

안산부곡초는 매 학기 및 학년말 프로그램 수요조사, 프로그램 선정, 강사선정 및 임용, 프로그램 개설 및 운영, 수업 공개 및 평가, 만족도 조사 및 피드백, 우수 강사 인증제 추진, 우수강사 발굴 등의 절차를 통해 수요자의 요구를 적극 반영하면서도 투명하고 공정하게 운영된다.

맞벌이 및 한부모가족, 조손가정 등이 증가하면서 학교의 보육기능이 요구되고 있는 요즘 모두 다 행복한 토요 방과후학교와 돌봄교실은 학부모에게 큰 힘이 되고 있다.  수요자의 요구를 적극 반영해 개설된 4개부서(클레이, 축구, 한자, 탁구) 가 무상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방과후돌봄, 토요 돌봄교실의 운영은 다른 어느 곳보다 안전하고 편안하면서 경제적인 부담까지 덜어주는 '행복'의 안식처다.

교사의 교육적 전문성과 예술 강사의 예술적 전문성을 토대로 상호 협력해 진행하는 예술강사 지원 수업활동도 안산부곡초의 자랑이다.  예술강사 지원으로 매주 월요일 강강술래 반을 운영해 우리 가락에 대한 친근함과 음악적 감수성을 배우며 솜씨를 자랑하며 자신감도 키우고 있다.

자라나는 성장기 학생들에게는 건강한 성장 및 재능발현을 도와주기 위해 모든 학생들이 다양한 체육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축구, 탁구 등의 동아리 체육활동을 운영하고 있으며, 각종 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고 있다.

이와 같이 다채롭게 운영 중인 방과후학교에서 다져진 재능을 다양한 분야를 통해 성과를 거두고 있다. 안산부곡초는 사랑과 열정으로 꿈을 가꾸어 가는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선택형, 맞춤형 방과후학교 26개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공교육의 내실화를 통해서 학생의 학력 및 특기능력을 신장시키고 학생, 학부모, 교사가 만족하는 행복한 교육 실현을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