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은뉴스=김주경 기자]  인천부원초등학교(교장 배요환, 이하 부원초)는 실력과 인성을 고루 갖춘 큰사람 양성을 목표로 삼고 학생들의 꿈과 끼를 키워주기 위해 다양한 체험 위주의 창의적 교육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그 중 눈길이 가는 것은 학부모가 교육공동체에 적극 참여하여 자녀와 함께하는 건강한 소통을 위해 다양한 학부모 연수를 개최하는 등 전인 교육의 장이 펼쳐지고 있다. 배 교장은 학생중심의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가정과 학교의 동반노력이 필요함을 강조하고 있다.


△ 학부모 연수 통해 교육목표를 함께 공유

가정에서 부모와 자식 간 관계 형성은 사회생활에까지 많은 영향을 미치곤 한다. 부원초는 행복한 교육기관으로 거듭나기 위해 가정과 학교가 함께 실력을 다져야 한다고 믿고 있다. 이를 위해 교직원의 역량강화는 물론 학부모연수를 통해 가정교육의 질을 높이는데도 기여하고 있다. 아울러 부모의 올바른 역할 정립을 위해 연간 단위의 다양한 학부모 연수 프로그램을 개최하고 있다.

학부모들이 학교를 통해 가정교육에서 필요한 전문적인 지식을 확보할 수 있도록 매달 학부모 연수를 진행해 심리상담, 자녀와의 대화방법, 독서교육 등 가정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교육을 위주로 진행된다는 점에서 부원초 학부모연수의 특징이 있다.

△ 가족의 진정한 의미를 되새겨 보는 강좌 마련

첫 단계에 시행되는 프로그램은 바로 부모 역할 훈련을 통한 건강한 가족 만들기 프로젝트다.
4월에 개최된 본 프로그램은 3주 간에 걸쳐 진행된 장기연수 프로그램으로 '나와 우리 가족'이라는 주제로 가족의 의미를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고 한다. 본 프로그램은 현대사회 속에서 신을 비롯해 가족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학부모에게 필요한 내용을 전했다.

아울러, 아버지 역할 훈련을 통해 가정에서의 아버지의 위상을 정립해보는 시간을 가지고 있다. 자녀의 마음을 리드하는 아빠 리더십이라는 주제로 강좌를 개최를 통해 부모님의 행복과 자녀의 행복을 찾아주는 효과적인 방법을 알아갈 수 있음을 배울 수 있다. 더불어 감사하는 습관 형성을 통해 긍정 마인드를 키워주고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긍정적 시너지의 효과도 함께 가져다주고 있다.


△ 효율적 공부는 학부모의 인식전환에서 비롯

부원초는 학생들이 아닌 학부모들에게 자녀의 효과적인 공부방법에 대해 다양한 강좌를 소개하고 있다. 자녀들이 보다 효율적이고 즐겁게 공부할 수 있도록 부모님들께 안내함으로써 가정에서의 학습지도가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하는데 큰 도움이 되고 있다. 본 강좌는 새롭게 터득하는 독서기술을 통해 학생들을 효과적으로 공부시키는 방법을 안내하고 있다. 또한 자녀들이 습득해야 하는 중요한 습관 세 가지, 교과 별 공부, 시기별 공부 방법 안내를 통해 학생들이 흥미를 잃지 않고 공부할 수 있는 방법을 가르쳐주고 있다. 그 밖에도 부모가 독서교육에 대한 즐거움이 있어야 자녀도 함께 배우고 따라 한다며 독서 교육의 중요성을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고 있다.

배 교장은 “학부모연수를 통해 교육목표가 가정에 흡수될 수 있도록 해 교육공동체가 함께 실력을 다지는 계기를 마련하고 있다고 자부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는 가정교육은 물론 학교경영과 교육과정에 대한 폭넓은 이해의 장으로 활용된다는 장점도 있다”는 말도 빼놓지 않았다. 아울러 배 교장은 “주어지는 것, 받아들이는 교육에서 협력과 소통의 관점에서 문제해결 능력을 기르는 교육에 익숙해 질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다”고 전했다.

교육공동체의 역량 강화를 통해 교육목표를 확대하고 있는 부원초는 수요자중심의 맞춤 학교경영으로 꿈꾸고 실천할 수 있는 미래인재 양성에 방점을 찍고 있다. 교육환경에 적응하고 이를 주도할 수 있는 학내문화 형성에 교육공동체가 합심하고 있어 그 변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