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은뉴스=김주경 기자]  명당초등학교(교장 이유직, 이하 명당초)는 경기도 수원시에 위치한 학교로 2000년 개교했다. 창의적인 ‘참사람’을 기르는「배움중심 명당교육」이란 비전을 가지고 참되고 개성있는 창의적인 어린이 육성을 위해 실천하는 인성교육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펼쳐가고 있다.


오케스트라운영과 저자와의 대화, 독서여행, 다양한 독서교육 · 영어교육, 남을 배려하는 큰 사람되기 임원활동, 아침음악조회, 국기달기 시상 등 다양한 프로그램의 활동을 통해 어린이들이 자신들의 꿈을 차근차근 엮어가고 있다.

△ 밝은 마음 푸른 꿈 함께하는 명당오케스트라
명당초는 특색사업으로 음악적 재능 향상 및 봉사활동을 통한 밝은 마음과 배려심있는 어린이로 육성하기 위해 명당오케스트라를 운영하고 있다. 학생의 단계별, 수준별 능력을 고려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특히 기초생활수급권자 등 소외학생들을 오케스트라에 우선으로 선정하였고 용인인보마을, 성가원, 수원에덴메디여성병원 등 음악봉사활동을 꾸준히 전개하여 인성교육에 중점을 둔 오케스트라를 운영하였다.
또한 지역사회와의 연계활동으로 영통도서관과 서수원도서관에서 열린음악회를 개최하여 많은 호응을 얻었다. 졸업식, 학예회, 전체음악조회 등 교내에서도 매년 연주활동을 하여 애교심을 키우고 맑고 고운 심성을 가꾸며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하는 효과를 보고 있다.


△ 꿈을 찾아 떠나는 독서여행

명당초는 학교 역점사업으로 독서교육을 추진하고 있다. 지혜샘 도서관과 경기평생교육학습관이 가까이 위치하고 있어 독서환경이 자연스럽게 조성되어 있으며, 학교 구조상 협소한 도서관 규모이지만 지역사회 기관과 연계되어 미래사회의 주역이 될 어린이들의 체계적인 독서습관 형성을 위한 장이 되기에 훌륭한 환경이다. 또한 학교공동체로서의 중요한 인적 자원인 학부모의 적극적인 도서도우미 봉사가 가능하여 내실 있는 독서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명당초에서는 서로 다른 빛깔을 지닌 해맑은 어린이들의 마음속에 무한한 꿈과 상상력을 심어주려는 노력의 하나로 송언 작가, 고대영 작가, 송용진 작가를 초청하여 「저자와의 대화」라는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으며, 문학작품의 속의 장면을 직접 체험해 보고자 김유정 문학촌, 황순원 문학관, 정지용 문학관으로 독서여행을 떠나는 행사를 매년 진행하여 학부모와 어린이들의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또한 창의적 독후활동 대회와 다독, 논술, 정독 과거제 운영으로 다양한 표현활동 기회를 마련하여 독서하는 습관의 정착과 체계적인 독서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책 읽어 주는 어머니, 도서도우미 봉사 등 학부모와 함께하는 학교 안과 밖 행사 등 가정과 연계된 독서교육 활동을 꾸준히 실시하고 있어 학부모의 만족도가 매우 높아 학교교육에 대한 신뢰로 이어지고 있다.

△ 남을 배려하는 큰 사람 되기 임원 리더쉽 키우기
명당초는 미래 사회를 이끌어 갈 꿈나무 육성을 위해 다양한 임원활동이 펼쳐지고 있어 든든한 학생자치회가 자리매김하고 있다.

교육과정 외 정해진 봉사활동 시간을 채워야 정·부회장 입후보 자격이 주어지는 임원자격제를 실시하고 있으며 민주시민 자질 함양 및 리더쉽 배양, 봉사정신 함양, 토론 방법과 절차를 익히기 위해 1박 2일간 임원수련회와 리더쉽 연수를 실시하여 다른 사람보다 식사 늦게하기, 동생학년 돌봐주기와 같은 봉사 중심 활동, 다양한 게임활동 및 체험활동을 통한 호연지기 함양을 위한 활동하였다. 또한 셀프 리더 플래너 작성, 리더쉽 토론회 개최 활동을 경험하였다.

학교장과 간담회를 통해 임원으로서의 역할과 책임감 등에 대해 새롭게 마음가짐을 가질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며 교장선생님께 평소에 느끼고 있던 자신들의 생각을 건의하는 시간도 가져 임원들에게는 평생 잊지 못할 소중한 추억으로 기억될 것이다.

명당초의 전교어린이회에는 특징이 있다. 토론 문화의 활성화를 위해 토론 중심의 어린이회를 진행하고 있다는 것이다. 계획된 토의 주제를 미리 예고하여 월 2회 아침 8시30~ 9:00 전교어린이회를 실시하여 민주적인 의사 결정과정을 통해 자신의 의견을 피력하는 법과 바람직한 토론 문화를 익히며 자신의 생각을 쑥쑥 키우고 있다.


△ 영어로 세계로, Step by Step

다양한 체험 활동을 통해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신장시키고 일상생활에 필요한 영어를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기 위해 역점사업으로 영어교육을 충실하게 추진하고 있다.
Fun Fun Myeongdang English (노래로 부르는 영어 교재) 제작 활용하여 화, 목 아침 활동(8:40~9:00)시간에 영어로 노래 부르기를 하고 있으며 3~6학년을 대상으로 영어특성화반을 조직하여 체험활동 중심, 의사소통 중심의 영어 학습에 대한 기회를 극대화하고 있다. 또한 영어캠프 활동 등 원어민 교사와 함께하는 다양한 영어 체험활동 운영으로 학생들이 영어에 대한 자신감을 키우며 글로벌 인재로서 자질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 실천하는 인성교육

명당초는 아는 것을 행하는 생활교육이 자리매김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의 실천하는 인성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올바른 기본 생활 습관 정착 및 바른 인성 함양을 위해 ‘명당 참사랑 인성카드제’를 실시하여 친절, 질서, 봉사, 정직등 분야에서 선행을 한 아동에게 학교에서 자체 제 작한 명당스티커를 발급하여 분기별로 학교 스티커를 많이 모은 어린이에게 모범어린 이상을 수여하여 바른 성장을 돕고 있다.

또한 학교폭력예방을 위해 매년 10회 이상 판사, 경찰 등 외부강사의 교육기부 및 초청을 통해 예방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아울러 성폭력예방교육, 장애이해 교육을 통해 타인에 대한 이해와 배려하는 마음을 가꾸어 나가고 있다.

요즘 갈수록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이 없어지는 어린이들이 많은 현실 속에서 명당초에서는 국기 달기 우수아 시상을 작년부터 추진하고 있어 다른 학교의 모범이 되고 있다. 국경일 에 가정에서 5번 국기를 달면 국기 달기 우수아로 선정되어 시상을 하는 행사가 다른 학교에서도 일반화되어 어린이들이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을 행동으로 보여주어 국기 다는 것이 정착되었으면 하는 바람을 가져 본다.

이외에 도덕교육과 관련한 다양한 외부강사 초빙교육으로 호국 보훈정신 및 인성 교육 강화로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 의식 고양에 힘쓰고 있으며 연중 예절강사 초빙 교육 및 가정 및 학교와 연계한 예절교육을 통해 예의바른 명당 어린이로 성장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