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소개소 찾아 ‘일용직 근로자와 만남’ 가져 '일자리 달라’ 말에 가슴 먹먹‧책임감 느껴”

[(광주)조은뉴스=김현철 기자]   광주시장 출마를 선언한 이용섭 의원(광주 광산)이 ‘광주민심 바로알기’를 이어가고 있다.  

이용섭 의원은 24일 새벽 6시 쌍촌동 서강직업소개소를 비롯해 이 일대 직업소개소 4곳을 방문해 일용직 근로자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일용직 근로자와의 만남에서 가장 큰 이야기 거리는 ‘일자리’였다.

일용직 근로자 한 모씨(가명)는 “20여 년째 이 일을 하고 있지만 현재 임금은 지난 15년 전 8~10만원과 큰 차이가 없다”며 “건설경기가 어려운 것은 알겠지만 일용직이다 보니 하루 먹고 살기 바빠 임금인상을 요구할 수 있는 상황이 안된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지난 2011년 취약 건설 일용근로자들의 4대보험, 일용직 노후 연금 가입 등 복지차원의 정책을 발표했지만 피부에 와 닿지 않는다”며 “일용직 근로자들이 진정으로 바라는 것은 일주일 내내 일할 수 있는 실질적인 ‘일 자리’다”고 말했다.

이에 이용섭 의원은 “어떤 복지보다 ‘일주일 내내 일할 수 있는 일 자리’가 필요하다는 말씀에 가슴이 먹먹하고 무거운 책임감이 든다”며 “‘일자리 시장’이 되어 다양한 국정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일하고 싶은 분들에게 일자리를 드리는 것을 시정의 최우선 과제로 삼겠다”고 말했다.

이어 이 의원은 “전체 노동자 평균 임금의 40%에 불과한 최저임금을 적어도 50% 수준까지 현실화 하고 모든 일자리가 사회보험, 근로기준 등 최소기준을 준수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이와 더불어 임금 체불 등 일용노동자들이 피해를 보지 않도록 쉽고 빠른 권리구제 체계를 마련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