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은뉴스=이준철 기자]  동학초등학교(교장 김용석, 이하 동학초)는 36학급으로 편성되어 있으며 지역적으로는 화성에 위치하고 있지만 수원, 동탄 신도시와도 가깝다. 그래서 교육열도 상당히 높은 편이며, 학생들이 활발하고 열정이 넘치는 등 학교 분위기가 항상 밝다.


선생님들도 열정적으로 의지를 가지고서 열심히 가르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학교의 명성을 지속적으로 알리기 위해 적극적으로 홍보하며 타 학교와는 차별화된 교육이 이뤄질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다.

동학초는 학생들로 하여금 '스스로를 사랑하자'라는 인식을 가질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다. 자신을 사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우선 자아실현 욕구를 충족할 수 있도록 만들어 주는 것이 필요하다. 그 일환으로 2013년도 학교 교육목표 달성을 위해 DREAMS 6대 중점과제를 선정하여 운영하고 있다. 6대 중점과제는 ▲Discussion: 토론, 논술 학습 내실화를 통한 창의지성 교육실현 ▲ Reading: 창의적 독서 프로그램을 통한 독서문화 역량 강화 ▲ English: 영어 프로그램을 통한 준비된 글로벌 리더 양성, ▲Arts: 문화 예술 체육 교육을 통한 즐거운 배움의 활성화 ▲Morals:동학인증제 운영을 통한 바른 인성 함양 ▲Science: 융합 과학교육을 통한 미래형 인재 육성으로 학생 개개인이 다양한 분야에서 자신의 재능을 발휘하며 성취의 기쁨을 느끼도록 하고 있다.

△성취의 기쁨을 느끼며 이뤄지는 동학 DREAMS

‘D-Discussion' 토론․논술 교육활동으로는 경기도교육청 지정 국어과 초등창의지성교과특성화학교 프로그램 및 전학년 학급독서토론 및 공개독서토론을 운영하고 있다. 2005년 이래 9년간 운영해 오고 있는 교과특성화학교는 학생들의 창의적 글쓰기 능력 향상에 크게 기여하고 있으며, 교육과정과 관련하여 전 학년 학급별로 4회 이상 실시하고 있는 독서토론을 통해 비판적 사고력을 신장시키고자 노력하고 있다.


'R-Reading' 창의적 독서프로그램으로는 정식 사서교사가 중심이 되어 교실 속 책 만들기, 독서골든벨대회, 동화우산 만들기, 여름방학 독서캠프 및 도서관 활용 수업을 전개하고 있다. 특히 학생 및 가정에서의 독서습관 형성을 위해 가족독서프로그램인 ‘엄마, 아빠 책 보러가요!’를 6월3일(월)~6월5일(수)까지 일과 후 시간(저녁 6시~8시)을 활용하여 알차게 진행하였다. 그 외 작가와의 만남, 도서관탐험, 빛 그림공연 관람, 가족 즉석 콘서트, 북 아트활동, 가족 독서 신문 만들기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온 가족이 함께 책 읽는 문화를 형성하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

‘E-English'와 관련하여 동학초는 경기도교육청 2013학년도 영어독서교육 으뜸학교로 선정되었다. 영어 독서 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교육 과정 재구성 및 독자적인 학교 자체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고 있다. 3-6학년 학생들이 본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으며 영어원어민 보조교사 1명, 영어회화전문강사 1명, 영어교과전담교사 2명이 학교에 상주하며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주요 활동은 ORT 동화의 재구성 및 영어 독후감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영어에 대한 자신감과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도록 하고 있다.

‘A-Arts'는 몸과 마음이 건강한 학생을 기르기 위한 활동으로 ‘동학 Youth 오케스트라’ 운영 및 전교생 대상의 학교스포츠클럽 활성화, 학년별 스포츠리그전을 전개하고 있다. 3~6학년 49명으로 구성된 동학 Youth 오케스트라는 교육청 학생예능경연대회에 해마다 참가하여 우수한 성적을 거두고 있으며 동학초 학생들의 음악에 대한 관심을 높이며 정서를 순화하는데 도움이 된다. 특히 꾸준한 체육활동을 통해 2013 교육청 학교스포츠클럽대회 풋살 종목에서 우승을 차지하는 실적을 거두기도 하였다.

‘M-Morals'와 관련하여 동학초는 바른 인성을 함양시키기 위한 봉사․독서․체력 3개 분야에 대한 동학인증제를 운영하고 있다. 학생 스스로 봉사하고 올바른 독서습관을 기르게 하며 체력을 증진시킴으로써 몸과 마음이 건강한 인재를 육성하고자 하는 것이다. 또한 찾아가는 맞춤식 인성예절교육과정(1학년-공수법, 효행부채 만들기, 2학년-전통복식체험, 사자소학, 3학년-다식 만들기, 5학년-다례 체험)을 운영함으로써 전통문화 체험 및 바른 예절습관을 형성하고자 하였다. 또한 순회 상담교사를 유치하여 학생들의 정신 건강을 위한 전문상담을 전개하고 있다. 특히 전교어린이회가 중심이 된 학생자치활동으로 ‘동학 Dream Concert'를 운영함으로써 다양한 분야의 특기와 재능을 맘껏 발휘할 수 있는 뜻 깊은 공연장을 제공하고 있다.


‘S-Science' 는 다양한 융합과학교육활동으로 학생들의 창의력 증진과 탐구정신 함양을 위한 융합형 교육과정 운영 및 동 아리 활동(융합 인재반, 미디어 창의반)이 특색이다. 융합인재반과 미디어 창의반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2013 한국학생골드버그 창작대회에 출전하여 은상․동상․성취상을 수상하였으며, 2013 창의력 10종 경기 아시아대회에 출전하여 금상(1명), 은상(4명), 동상(4명), 성취상 (2명)을 수상하는 훌륭한 실적을 거두기도 하였다. 또한 한국 창의력교육협회와 아주대학교 창의력 연구센터가 주최하고 한국 창의력교육교사연구회가 주관한 2013년 ‘제1회 창의력 10종 경기 한국대회’에서 4~5학년 학생 30여명이 참가하여 금상 2명 동상 7명, 학교단체 최우수상 수상이라는 쾌거를 이루어냈다.

△ DREAM 콘서트를 통해 끼를 맘껏 발산하며 하나 되는 동학인

DREAM 콘서트라는 동학초의 특색사업이 있다. 교내에 교문이 여러 개 있다 보니, 학교 분위기가 어수선해지고 학생의 보호나 안전에 걸림돌이 되는 부분이 있어 메인 교문을 제외하고 교내 등하교 시간에는 나머지 교문을 폐쇄하여 학생들이 끼를 발산시키고 재능을 펼칠 수 있도록 열린 공간으로 활용하고 있다. 학생들이 보여주고 싶거나, 하고자 하는 발표가 있다면 선생님께 말씀드리고, 이용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학생들이 쉬는 시간에 바이올린 연주를 하거나 친구들끼리 춤을 추는 등 다채롭게 활용이 이뤄지고 있으며 호응도도 높아지고 있다.

김용석 교장은 “합리적이고 열린 학교 경영으로 교육 공동체 간의 신뢰를 쌓고 배움의 과정에서 성취감과 꿈을 키워가는 학생 중심의 교육을 만들어가고 있다”고 전하며, “학생 모두가 자존감을 높이고 배려하는 행복한 학교를 구현할 것”이라고 말했다. 학생들의 성취감을 높이기 위해 도전을 마다하지 않은 동학초의 정신은 훗날 학생들이 어른이 되어 가는 과정에 에 큰 밑거름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