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동석 교장의 무궁화 사랑에 교사와 학생도 동참


[조은뉴스=이준철 기자]  안양시 동안구에 위치한 부림초등학교(교장 백동석)는, 2011년 3월부터 혁신교육지구 시범학교에 선정되어 학생들에게 혁신 교육을 선도하고 있다.

부림초는 미래사회를 주도하며 조화롭고 창의력 있는 인재 양성이라는 비전 아래, 학생들에게 올바른 꿈을 심어주고자 노력하고 있다. 바르게 생각하고 실천하는 도덕인, 스스로 공부하는 자주인, 깊이 생각하며 창의력을 발휘하는 창의인, 몸과 마음이 튼튼한 건강인을 교육목표로 가지고 있다.

가치 있는 인재 양성은 자긍심과 자부심을 바탕으로 형성되는 것이며, 자긍심의 산실인 무궁화 사랑을 부림초에서 몸소 실천하고 있다. "대한민국 국민으로서의 자긍심을 지켜가는 게 중요하다"는 애국에 대한 백 교장의 깊은 뚝심에, 교사와 학생들이 한마음이 되어 대한민국의 상징인 무궁화를 알리는 사업에 함께 하고 있다.

△ 학생들에게 민족적 자긍심을 일깨우기 위해 시작한 무궁화 훈화 교육

백 교장은 2012년 부림초에 부임하였다. 무궁화에 대한 깊은 애정을 가지고, 부임하자마자 학교 본관에 대한민국의 상징이라 할 수 있는 무궁화 묘목를 심어 나라사랑을 실천하고 있다. 사업을 실시한 지 2년이 지난 지금, 아직까지 눈에 띄는 큰 성과는 없지만 무궁화를 보며 학생들과 선생님들이 무궁화의 중요성을 알아가고, 우리 역사의 자부심을 가질 때 보람을 느낀다고 한다.

무궁화 알림교육을 소양교육으로 지정하여 부림초 학생들에게 대한민국 국민의 자긍심을 키워주고자 무궁화에 대한 훈화교육을 실시하여, 무궁화의 유래와 우수성을 전파하고 있다. 이 외에도 아름다운 무궁화가 꽃피는 계절에 백일장, 그림 그리기를 비롯해 안산 무궁화동산 견학 등 무궁화 관련 행사를 실시하여, 학생들에게 무궁화를 알리고 인성을 함양하기 위한 훈화교육에 다방면으로 힘쓰고 있다.

△ 감성을 일깨우고 행복바이러스를 전파하기 위한 문화예술 특성화 사업 실시

부림초는 무궁화훈화 교육을 통한 인성함양교육 외에도 학업과 진로고민 등 여러 가지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있는 학생들을 위해 감수성을 일깨우는 문화예술 특성화 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1인 1악기를 소지하여 학생들의 음악적 감수성을 일깨우며, 재능을 신장시키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학년 별로 나뉘어져 음악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외부에서 초청된 협력교사가 담임교사와 협력지도 아래, 1-2학년은 오카리나, 3학년은 하모니카, 4학년은 리코더, 5학년은 사물놀이, 6학년은 통기타 수업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 외 전통 체험활동을 통한 우리 역사 바로 알아가는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학생들에게 발표 기회를 확대하여 잠재된 끼를 표현 할 수 있도록 하는 미래 지향적 교육활동을 통해, 글로벌 인재를 육성하고 행복한 학교 문화를 조성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 학생들에게 스마트하고 똑 부러진 경제관념 심어주는 중점소양교육

다양한 정보기기가 만들어지고 있는 정보화 사회에 대비하여, 스마트한 부림인을 양성하고자 안양시로부터 6천 300만원을 지원받아 스마트 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교내 1명의 정보 교육활동 전문교사 배치를 통해 주 단위로 주제 중심의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프로젝트 방식의 학습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학습활동을 통해 결과 보고서를 작성하고, 스마트 교실을 통해 만들어진 활동 자료를 발표회를 개최하여, 학생들이 정보화 사회에 잘 적응할 수 있는 기반형성에 힘쓰고 있다.

그리고 학생들에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하는 경제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매주 수요일 저축하는 날을 지정하여, 돈 모으기의 즐거움을 깨우치도록 하고 있고 1인 1통장 갖기 실천을 통해, 돈의 소중함을 각인시켜 올바른 경제활동을 유도 하고 있다.

△ 참 학교의 본보기-부림초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지혜로운 인재 양성은 학교의 역할에 달려있다. 학생들과 선생님, 학부모들이 스스로에 대한 정체성과 자긍심이 갖출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는 부림초야 말로 참 가르침을 선도하고 있는 학교의 본보기이다, 서로를 칭찬하고, 자신의 환경에 감사하며, 자부심의 고취시키고자 노력하고 있는 부림초 인재의 미래는 항상 밝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