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은뉴스=이준철 기자]  창의지성 교육으로 미래를 준비하는 내손 초등학교(교장 정상진)에는 개성과 소질을 키우며 서로 배려하는 어린이들이 자라난다.

바르게 생각하고 이웃을 사랑하는 어린이, 스스로 공부하고 소질을 계발하는 어린이, 새로운 것을 찾아 탐구하는 어린이, 즐겁게 표현하며 심신을 단련하는 어린이로의 성장을 목표로 내손초는 배움중심의 수업과 실천.체험 중심의 수업 등으로 창의와 지성을 인성을 갖추며 자라간다.

△ 생각이 커지는 내손교육

학생들의 개성과 소질을 기르고 창의.인성을 기르기 위해 내손초는 교과 과정과 연계된 음악, 미술 등의 감성 교육과 방과 후 동아리 활동을 활발히 운영한다. 합창부 , 사물놀이 , 가야금 , 판소리, 수영 등의 상설반 운영과 외부강사를 활용한 20여개의 전문적인 동아리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배움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마음과 생각이 건강해 지는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돕는다.


학생들의 다양한 활동중 함께 작품을 만들고 감상하는 과정을 통해 서로 다른 생각을 가진 이들의 생각과 마음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마음을 갖게 된다.

학생들이 직접 참여하는  활동 뿐 아니라 찾아오는 인천 시향과 국악 전문가 등 문화 공연들이 학교를 찾아오며 학생들이 문화적 혜택을 직접 체험하고 감상할 수 있도록 해 보고 듣고 느끼며 더 큰 꿈을 키우며 자라갈 수 있도록 돕는다.

이러한 학생들의 자율적 동아리 활동과 자치활동, 다양한 체험 중심의 교육활동과 함께 배움 중심의 수업을 전개해가는 내손초는 혁신학교로 예비지정되어 운영해 가며 진정한 배움의 기회를 찾고 소통을 이루며 배움의 기쁨이 있는 행복한 학교를 만들어 간다.


이를 위해 교사들의 전문성 신장을 위해 교원 연수를 진행하며 민주적이고 자발적 교육 활동을 강화해 간다.

또 학생 개개인의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배움중심 수업의 진행과 창의지성 교육의 실현으로 가르침이 즐겁고 보람있는 교사와 배움이 즐거운 행복한 학생들이 되어 가며 미래를 준비하는 학교로 매일 성장을 거듭한다.

△ 소통과 참여의 교육의 장

학부모의 교육 참여가 활발한 내손초는 함께 만들어 가는 교육 공동체에 관심이 많다.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하는 연수를 운영할 뿐 아니라 취미활동을 할 수 있도록 외부강사를 초빙해 학부모 교실을 운영하기도 하며 모두가 함께 즐겁게 배우는 내손초를 만들어 간다.

'엄마 아빠와 함께하는 Harmony' rkwhr 친선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주말환경체험, 가족운동회, 학부모 교사 어울림 마당 등을 운영하며 즐거운 학교 생활이 될 수 있도록 도우며 엄마와 함께하는 여름방학 독서캠프, 학부모 재능기부, 바른 진로탐색을 위한 아버지 교실 등의 운영으로 함께 꿈을 이루어 가기 위한 알찬 활동을 이어 간다.


또한 각종 행사들을 학년군 단위로 실시하고 학급별 예산 지원을 통해 자율적인 운영과 효율성을 극대화 하며 소통하며 하나되는 교육을 이룬다.

'해피스쿨 인 마이 핸드'라는 슬로건을 내세운 내손초는 내 손(my hand)으로 행복한 학교로의 혁명(inovation)을 이루어 가고 있다.

끝으로 정 교장은 '실력과 인성을 갖춘 학생과 함께 늘 성장하고 발전해 나가는 학교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