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은뉴스=이준철 기자]  바른 인성과 창의적인 인재육성을 위해 꿈과 사랑, 믿음으로 교육하는 부천 상도초등학교(교장 정병진)는 더불어 살아가며 배움이 즐거운 happy 학생! 신뢰를 바탕으로 교육활동에 참여하고 소통하는 heart 학부모! 긍지를 갖고 열정으로 지도하는 hot 선생님!이 함께 만들어 간다.

“미래를 향하여! 세계를 무대로! 큰 꿈을 이루어 가는 상도어린이!”를 교육의 방향으로 설정한 상도초등학교는 언제나 내일을 준비한다.


△ 배움중심, 미래형 인재교육

상도초가 가장 집중하는 것은 배움중심 미래형 인재교육이다. 진로 교육 프로그램과 다양한 동아리 활동, 생활중심의 외국어 교육을 토대로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며 배움이 즐거운 학교를 만들어 간다.

다양한 창의교구와 아이디어존을 활용한 수업을 진행하고 창의지성 학습장 작성으로 예습과 복습이 이루어지며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도우며 교과 연계 동아리 뿐 아니라 오케스트라, 애니메이션 등 학생들의 흥미와 희망에 맞는 동아리 활동 부서를 개설하여 자율적이고 지속적인 동아리활동을 이어가며 취미와 특기를 창의적으로 계발할 수 있도록 한다.

또 조회 및 학교 행사를 영어로 진행하고 주제별 영어신문을 발간하고 학기별로 영어 퀴즈대회를 실시하며 자연스럽게 영어에 노출되어 영어 사용의 기회를 확대시키며 의사소통 능력을 길러갈 수 있도록 한다. 이러한 생활중심 외국어 교육은 글로벌 소양을 갖춘 인재의 양성에 도움이 된다.


△ 건강한 마음이 멋진 미래를!

바른 마음과 바른 습관을 지니고 바른 행동으로 미래를 준비해가는 학생들이 될 수 있도록 상도초는 '상도 좋은 친구'를 운영하며 언제 어디서든 바른 행동을 한 학생에게 칭찬 스티커와 뱃지 상장등을 수여하며 바른 행동을 습관화 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상도초 학생들은 친구의 소중함을 발견하고 긍정적인 마음과 바른 심성을 길러간다.

또 나와 친구, 가족, 학교 나아가 부천을 사랑하는 마음을 '상도 5 사랑하기' 운동을 통해 배워간다. 진로 탐색의 시간을 통해 자기에 대한 이해와 발견의 시간을 가지며 예절교실과 유적지 탐방 등의 시간을 통해 가족에 대한 사랑과 학교 공동체, 지역 공동체에 대한 자부심을 길러가며 상도 초 학생들은 서로간 배려와 나눔, 실천의 바른 인성의 함양을 이루어 간다.

이와 더불어 독서 생활을 습관할 수 있도록 도서 확충과 수준별 독서 활동과 교과 연계학습으로 독서 환경을 조성해 간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사고력 신장과 바른 가치관의 형성을 도울 뿐 아니라 상도초 학생들은 멀리보고 큰 꿈을 그려간다.

독서 기록장 작성, 독서 토론 및 논술 수업, 아침 독서 시간 활용, 작가와의 만남 시간등을 통해 교내 독서 분위기와 올바른 독서 습관을 정착시키고 독서토론 글쓰기의 과정을 통해 학생들의 표현력 신장에도 도움이 되고 있다. 또한 학생기초 검사, 개별 상담 등을 통한 체계적인 진로 교육을 진행하며 생각만 하던 꿈을 구체화 시킬 수 있도록 도우며 자기주도적으로 진로개발 역량을 강화 할 수 있도록 한다.


△ 눈높이를 맞추는 교육

"진정으로 아이들의 입장과 눈높이가 된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고 말하는 정 교장은 진정으로 아이들의 마음과 생각에 즐거운 학교를 만들어 가고 싶어하는 소망과 노고가 느껴진다.

이어 "인성교육이 잘 되어져 아이들과 선생님 사이가 친밀해 지면 아이들은 선생님의 말을 잘 따르고 즐거운 배움이 일어난다."고 말하며 상도초에서 강도하는 배움중심의 학습이 인성교육에 바탕을 두고 있음을 전한다.

사제간의 사랑과 관심이 넘쳐 즐거운 배움이 일어나는 행복한 학교를 만들어 가는 상도초는 꿈을 그리는 학생들이 언제나 중심이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