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20여명 어린이 모의의회를 개최


[경기(오산)조은뉴스=장이준 객원기자]  오산시의회(의장 최웅수)는 30일 의회 회의절차 및 진행방식을 직접 체험하고 지방의회의 기능과 역할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성산초등학교(교장 김영란) 5~6학년 학생임원 20여명을 대상으로 어린이 모의의회를 개최했다.

참가학생들은 의장과 의원 및 시장과 간부공무원의 역할을 맡아 『오산시 학교운동장개선 지원에 관한 조례안』에 관해 시의회 의사결정 과정 절차와 같이 제안 설명과 질의․답변, 찬반토론과 표결의 순서로 의결 했다.


또한, 학교 앞 불법 주․정차로 인한 열악한 학교환경 개선 방안에 대한 시정질문을 통해 집행부로부터 안전하고 깨끗한 학교주변 환경을 정비해 나가겠다는 답변을 들었다

이날 어린이 모의의회에 참여한 학생들은“모의의회를 통해 민주주의 회의방식인 토론을 통한 의결과정을 배우고 지방의회 의원들이 시민을 위해 무슨 일을 어떻게 일하고 있는가를 배운 매우 소중한 시간을 가졌다”고 말했다.


한편 최웅수의장은 “어린이들에게 민주적이고 합리적인 토론문화에 의한 의사결정 등 교육적 측면에서 체험 학습의 장을 제공하고자 실시됐다”며 모의의회를 통해 자라나는 어린이들에게 민주적 의사결정 능력을 길러주고 사회생활에 도움이 되는 좋은 계기가 되어 학교생활뿐만 아니라 미래사회의 주인공으로서 지역발전을 위해 훌륭한 꿈나무가 되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