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안산․시흥 3개시, 시화호권 발전전략 공동 수립 및 추진 합의


[(경기)조은뉴스=이두수 객원기자]  화성시(시장 채인석)가 안산시(시장 김철민), 시흥시(시장 김윤식)와 21일 오전 11시 시흥시청에서 ‘시화호권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상생발전의 전기를 마련했다.

3개 시 자치단체장은 이날 협약을 통해 정기적인 모임을 갖고 각 도시의 비전과 입장을 공유하며 시화호권에 대한 지속가능한 발전전략을 함께 수립·추진하기로 했다.


특히, 현재 시화호권에서 개발이 진행 중인 시화MTV, 송산그린시티 등 각종 개발사업의 성공적 추진과 각 도시의 지역현안 해결을 위해 적극 공조하고, 시화호권 주변지역의 생태․환경의 보전과 문화·관광자원의 가치증진을 위해서도 적극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시화호를 끼고 있는 화성·안산·시흥 3개시의 전체 인구는 170만명에 이르며, 면적은 서울시의 1.6배인 972.8㎢에 달한다. 시화호를 중심으로 각종 개발사업이 진행 중으로 국제공항 및 항만이 인접해 있고 개발가용지가 많아 앞으로 서해안권 시대를 열어갈 핵심지역으로 부상하고 있다.

시화호는 국가에 의한 대단위 간척종합개발사업계획에 따라 1987년 착공하여 1994년 완공된 시흥시 오이도와 안산시 대부도 방아머리를 잇는 총길이 12.7㎢의 주방조제에 의해 만들어진 인공바다호수이다. 호수 면적은 56.5㎢이며 총 저수량은 332백만톤, 방조제 건설로 형성된 간척지는 133.7㎢(4,044만평)에 달한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